본문 바로가기
↗ 투자일지

주식에 임하는 문제적 자세. 불확실성에 감당하는 방식들.

by 오늘도 행복한 부자 2023. 6. 23.
728x90

벌써 금요일이다.

주식에 임하는 나의 자세에 대해 이야기 하고 반성하고자 글을 쓴다.

처음 시작할 때의 계획이자 원칙은 1억 투자하고 월 200~300만원 수익을 내면 만족한다 였다.

300만/1억 x 100(%) 로 월 3%, 연 환산 36% 의 수익률이기 때문이다. 

지난 5월 26일 부터 시작하여 이제 거의 한 달이 되어가니... 월 300만원 수익을 냈을까?

340만원이라는 초과달성을 이루었다.  그래서 기쁠까? (음...... 그렇다고 볼 수 없을 것 같다)

 

또 하나의 계획이 있었는데, 이 것은 원칙으로 세우기 까지는 멘탈이 허락하지 않은 것 같다.

그래서 원칙이라고는 말을 붙일 수가 없는데,

그것이 뭐냐면... 평가 손실을 1500만원까지 감당하리라는 것이다. (-15%) 

주식 종목이 내가 사자마자 오르면 너무 좋겠지만, 그럴일은 잘 없고

(만약 사자마자 오르는 행운이 따랐다면, 거의 확실하게 비중이 약할 것이다. 그럼 급등해야 뭐... 얼마 못버는거라서..)

대체로 하락하기 시작한다. 

나는 처음에는 적은 금액으로 샀다가 하락할 때 더 사면서 비중을 채워가려고  마음 먹었고

1억 중 1500만원 평가 손실은 감당하며, 순환하며 섹터가 오를 때 익절하며 잘 경험해 보자고 다짐을 했다.


그런데 너무 오랜만에 주식을 해서 그런가..

호가창에 내 멘탈이 이리저리 흔들리고 있다. 

아까 팔걸~ 그럼 얼마나 벌었을까~~ 

내가 본전 정리하니까 날라가네~ 

이걸 지금 무수히 겪고 있다. 한 달 내내... ㅠㅠ 

이걸 견뎌낼 마인드 컨트롤 원칙을 세우지 못했구나 

마이너스 1500만원도 감당이 안될 것 같다 아직은.

내가 월 300만원을 목표로 했으니, 내가 손실을 감당할 1500만원 수준을 벌어낼 시간은 대략 5개월이다. 

그 기간동안은 인내해야 하는데... 

자꾸만 드는 생각은, 이렇게 노후를 보낼 수는 없는거 아닌가.. 이다.

호가창에 내 신경이 몰입되는 것도 견딜 수가 없고, 

신경 안쓴 틈에 피뢰침을 쏘고 마이너스로 돌아서서 익절 탈출할 기회를 놓친 것도 견딜 수가 없다

지금 내가 산 종목들이,,, 변동이 큰 아이들 같다. (힘듬..)

수많은 변수와 불안을 시시각각 맞이하고 있으니 이런 일상을 앞으로 살아낸다는 것은 행복과는 멀기에 

어제부터는 핸드폰을 좀 멀리에 두고 요리도 하고, 정리도 하고 주말 계획도 알아보았다.

방학이 되면 아이들이 집에 있으면서 복작거리겠지, 그땐 지금보다 즐겁겠지~!

조금 더 힘을 내서 이 변동을 견뎌내 보아야 겠다

이제 처음 맞는 하락장인데, 또 꼬꾸라 질 수는 없지.

 
살려주식시오
《살려주식시오》는 주식 중독에 걸려 극단적인 선택까지 고민한 정신과 의사가 쓴 처절한 투자 기록이다. 2020년 많은 투자자가 주식시장에 뛰어들어 큰돈을 벌었다. 그러나 시장이 달라졌다. 이제 더 이상 작년과 같은 방법으로 수익을 낼 수 없다. 주가가 요동칠 때마다 초보자들의 멘탈은 흔들리기 마련이다. 그 이유는 단순하다. 자신의 심리를 정확히 알지 못해서 데이터가 아닌 심리에 휘둘리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이 떨어지는 가격을 보고 감정에 휘둘려 어리석은 판단을 내린다. 자신의 정신 건강에 자신하던 박종석 저자 역시 같은 이유로 실패했고, 이를 계기로 공부를 시작해 흔들리지 않는 투자 멘탈로 무장한다. 저자는 이제 자신의 투자에 이를 적절히 사용해 크게 성공하고 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자신의 투자 멘탈을 점검해보고, 더 이상 기분이나 감정에 휘둘려 주식을 사고팔지 않게 될 것이다.
저자
박종석
출판
위즈덤하우스
출판일
2021.05.20

지금 이 책을 읽고 있다.

제목이 재미있어서 빌려온 책인데, 주식 입문자들이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주식에 푹 빠져본 정신과 의사의 멘탈케어 이야기이다. 

"심리를 내 편으로 만들자 수익이 달라졌다" 진짜 이럴 수 있을까?

불확실성을 싫어하고, 걱정 많이 하는 나도.. 무사히 이 고비를 잘 지나고 견딜만 했다고 회고하고 싶다.

그런데 이런 방식의 투자는 노후 재테크로 좋은 방식은 아닌 것 같다 ^^;;;

한 번만 딱 살려주식시오~!!  ㅎㅎ 

다음번엔 다른 방식으로 투자에 임해볼 기회를 주소서 ^^;;;

 


PART 5  심리를 내 편으로 만들자 수익이 달라졌다. 

정말 많이 경험하는 이야기

1) 3분 전에 산 주식이 갑자기 폭락한다. : 단타로 큰 금액을 넣고 수익률은 조금만 내야지 했다가 망함.

2) 내가 판 주식이 갑자기 폭등한다 : 바닥까지 겨우겨우 버티다가, 이제 더는 손실액을 감당 못하겠어 하고 손절했는데... 날라간다... 또는 아.. 이제 몇 주 안남았는데... 이제 벌어봐야 얼마나 더 벌겠어.. 넌덜머리 난다 하고 정리했더니 갑자기 날라간다. 

3) 성격은 바뀔 수 있는가 : 동기와 간절함이 있다면 바뀔 수 있다고 한다.

- 7시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하고 매일경제 신문 읽기 : 이걸 정말 하고 싶은데 7시에 눈이 안 떠짐 

매일 0.1%의 습관의 발전을 이루어 내면 1년이면 36.5% 발전이 있을거라고 하니까 

왠지 와닿는다~! 나의 주식 투자 수익률과 맞먹네~! 

돈도 벌고, 습관도 좋게 이번 육아휴직 기간동안 잘 해나가 보자. (갑자기 의욕이 넘치네?? ㅎㅎ)

투자와 휴식, 일상을 겸할 수 있는 슬기로운 투자생활로 들어가기 위해 

오늘도 달려보자.

728x90